본문 바로가기
꿈틀/환경

생리대와 탐폰의 환경 오염 | 생리컵과 비교 | 플라스틱 프리

2021. 1. 15.

목차
1. 생리대와 탐폰의 환경오염
2. 몇 가지 대체품
3. 생리컵

생리대와 탐폰이 환경오염을 일으킨다고 막연히 알고 있었지만, 정확한 자료가 필요했다. 생리대 → 탐폰 → 생리컵 이 순으로 넘어가는 중이라 더 강력한 동기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국내 자료가 없어서 구글 검색 후 몇 기사들을 가져왔다.  참고로 번역은 내 수작업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정성 듬뿍...) 또, 참고해서 내가 작성한 문장도 섞여 있다. 출처는 아래에 있다.


1. 생리대와 탐폰의 환경오염

평균 여성의 38년의 생리 주기 동안 8000-17,000개의 탐폰을 사용하며 이는 거의 300파운드 (약 136kg)의 쓰레기를 버리는 셈이다. 미국의 경우 매년 대략 120억 개의 패드와 70억 개의 탐폰이 폐기된다. 이와 같은 일회용 제품과 플라스틱은 결국 매립, 하수관 막힘을 유발하며 충격적인 양이 바다로 흘러가게 된다.
생리대(패드)의 90%는 펄프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며 한 개당 약 23g의 탄소가 발생한다는 조사도 있다. 탐폰의 어플리케이터는 바다에서 사라지는데 대략 20년이 넘게 걸리며 썩는 데는 약 100년의 시간이 걸린다. 이 긴 시간 동안 동물들에게 소화되어 각종 합병증과 죽음을 유발한다. 이러한 영향으로
캐나다 정부는 2021년부터 탐폰을 포함한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을 금지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런 폐기물의 환경오염 문제도 심각하지만, 가장 큰 영향은 원재료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플라스틱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저밀도의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다. 이때 발생하는 화석 연료의 배출이 환경에 가장 악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만약 탐폰과 생리대 중에 더 친환경적인 제품을 고르자면, 플라스틱이 덜 사용되는 탐폰이다. 어플리케이터가 없는 탐폰이 제일 베스트이다.


2. 몇 가지 대체품

1) 생리컵

레나컵 루나컵 S

컵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10년까지 버틸 수 있다고 한다. 가격도 평균적으로 $35(약 38,000원)으로 훨씬 경제적이다. 하지만 진입 장벽이 가장 높고, 독성 쇼크 증후군 (TSS)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2) 재사용 패드 (면 생리대)
주로 레이온이나 비 생분해성 재료 대신 면으로 만들어진다. 가격은 대략 $12-15. 역시 저렴하다.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매번 빨아 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3) 생리 팬티

https://www.shethinx.com/

패드를 붙이지 않고 그대로 착용하는 제품이다.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미국 브랜드 THINX의 제품은 하나당 $24-38이다. 해외 직구로 구매할 수 있다. (직배송 가능) 역시 마찬가지로 세탁이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이 외에 일회용품 사용이 불가피하다면, 유기농의 면 제품이 가장 괜찮은 대안이다.


3. 생리컵 (경제·환경적으로 훌륭하지만, 왜 환영받지 못할까?)

위의 대체품 중에 세탁 문제도 없고 가격도 가장 합리적이며, 친환경적인 생리컵은 왜 대중화에 어려움을 겪을까?
이 오래된 관습은 (여성의 몸, 기능에 대한) 여성 혐오적 서사에 복잡하게 얽혀있다. 탐폰과 생리대 회사는 생리에 대한 기존의 사회적 금기를 악용한다. 여성이 생리 기간 중 느껴야만 하는 수치를 해결해줄 수 있는 상품이라고 마케팅하는 것이다.

적당한 사진이 없어서 글리터가 뿌려진 사진을 가져왔다.

빨간 피 대신 파란색의 액체로 묘사하는 것이 한 예이다. 또, 생리의 사실적인 묘사를 피하며 춤을 추거나 수영을 하는 여성으로 이미지를 그린다. 심지어 월경 중 남성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는 곳도 있다. (미국 2017년 잡지 기사 그대로 번역함)

위에 소개한 지속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대안품들보다 일회용 제품의 회사들의 매출이 높은 것도 당연한 일이다. 돈과 광고의 힘은 산업을 지배하고 이러한 현상을 유지하게 만든다. 이 때문에 생리컵을 제조하는 회사는 이러한 시장을 뚫거나 사업을 유지하는 것조차 버겁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에도 생리컵을 쉽사리 시도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91%의 탐폰 사용자들이 생리컵을 사용해본 후 이로 넘어가겠다고 답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그렇다.)

우리의 몸을 생각함(불필요한 화학물질에 노출되지 않음)과 동시에 환경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많은 옵션들이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여성들이 환경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이득인 대체품 대신, 어렸을 때부터 사용하라고 배워온 제품(생리대)을 사용하고 있다. 이 글을 읽은 여러분도 새롭게 시도해보길 권하고 싶다. 환경 파괴 없이 지속 가능한 편안함에 놀랄 테니깐. 

 

원문 출처

stanfordmag.org/contents/planet-friendly-periods(가장 중심으로 해석함)

globalnews.ca/news/6535090/pads-tampons-climate-change/

www.chemica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0

사진 출처

Designed by Freepik

Woman photo created by freepik - www.freepik.com 

Hand photo created by user18526052 - www.freepik.com

Woman photo created by freepik - www.freepik.com 

댓글